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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산업디자인학과의 경우 국내외학술지 게재와 더불어 ACM SIGCHI와 IDC(International Design Conference) 등과 같은 국제 저명 학술대회 발표도 상당히 많아 이미 국제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3년간 대학원생의 대표적 논문/전시회/공모전 창작(수상) 실적

  • 'Heartea' Red Dot 수상
    'Heartea'는 월드비전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나눔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일종의 인터렉티브 텀블러이다. 사용자가 텀블러를 손으로 잡을 시에 내용물의 온도에 따라 빨강, 노랑 그리고 파란 빛이 텀블러의 심장부 에서 빛나게 되는 제품이다. 그 외에도 iF, IDEA에서 이여름, 이문환, 김현정 외 다수가 수상함으로서 본 사업단 교육의 우수성 입증하였다

  • ACM UIST 학생혁신콘테스트 2개 부문 수상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 회 중 하나인 UIST가 개최하는 학생혁신경진대회는 출시되기 직전의 첨단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인 터랙션 아이디어를 겨루는 행사이다. 2012년에는 MIT, 카네기멜론대 등 세계 27개 유수 대학 팀이 참가하 여 경쟁하였다. 본 학과의 경우 본 사업단의 석사과정 학생과 KAIST 전산학과 학생들이 다학제적 팀을 구성 하여 학회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으며, 구조물을 추가하여 비례제어가 가능한 장치를 디자인하여 Most Creative 부문에서 2등상 수상(Force Crane) 및 기존 터치패드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수평방향의 피드 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디자인하여 People's Choice 부문에서 2등상을 수상(Tteok Pad)하였다

  • HCI Korea 우수 논문 선정
    인간중심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의 김대업(박사과정) 학생이 2011년 1월 HCI Korea에서 발표한 '온라인 대중 협업을 통한 디자인 가능성 연구'라는 논문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 'MoleBot' 라발 버추얼 최고작품상 수상
    디자인미디어연구실의 이나래(박사과정) 등은 프랑스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전시회 인 라발 버추얼(Laval Virtual)에서 '몰봇'(MoleBot, 일명 두더지 로봇)을 전시하여 최고작품상을 수상했 다. '몰봇' 테이블은 약 15,000개의 작은 정육각형 핀(물리적 픽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핀 아래 있는 두 더지와 같은 형태의 물체가 움직이면서 핀들을 밀며 마치 두더지가 테이블 속에 사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 다. 이와 같은 가변적 형태의 표면은 최근 인터랙션 디자인의 새로운 연구분야인 유기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organic user interface)의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팀은 2011년 8월 7일부터 11일까지 캐나다 벤쿠 버에서 개최되었던 씨그래프 이머징 터크놀로지(SIGGRAPH Emerging Technologies)에서도 '몰봇'을 전시하였 고 2012년 3월 28일부터 4월 1일까지 라발 버추얼에 특별 초대되어 최고작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2012년 14회 째를 맞는 라발 버추얼은 매년 1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전시회이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분야에 서 최첨단의 신기술을 선보이는 학회로서도 귄위를 자랑한다. 많은 수의 작품이 응모되었고 그 중에서 13개 의 작품을 엄선하여 상을 수여했는데 디자인미디어연구실은 그 중에서도 대상을 수상하였다.






    본 사업단은 7년간의 사업이 끝나면 “세계 톱 10의 디자인학과”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공분야와는 달리 대학원생의 연구수월성을 정량적 기준으로 명확히 설정하기 용이하지 않지만, 특히 국제적 권위가 있는 저널, 학술대회, 전시회 등의 범주에서 상당한 양적 증가가 필요한 것으 로 판단되었다. 이에 우리는 국제저명학술지 논문환산편수, 기타국제학술지 논문환산편수, 학술대회발표논 문 환산편수 등에서 7년간 150%의 양적 증가, 그리고 전시회창작 환산편수에서는 130%의 양적 증가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특히 디자인 분야의 경우 국제저명학술지와 학술발표대회가 희소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목표치는 상당히 도전적인 것이다.

    우리는 양적인 증가는 물론 질적인 개선에도 주력할 것이다. 예를 들면 최근 본 사업단에서 국제적인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디자인(HCI design) 분야의 경우 채택율이 25% 이하인 국제저명학술대회(ACM CHI, UIST, CSCW, UbiComp 등)에 논문발표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학술대회 논문발표는 통상 학술지에 비해 더 큰 파급효과를 갖는다. 본 사업단은 국제저명학술지 이상의 임팩트를 갖 는 국제저명 학술대회 발표논문의 수를 7년 후 현재에 비해 150% 증대할 계획이다.


    본 사업단에서는 대학원생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 학술지 투고의 의무화
  • 체계적인 연구방법론 교수
  • 영문논문 집필지도 및 지원
  • 논문투고 비용 지원
  • 디자인학 관련 우수논문 리스트 확보
  • 학위연구 평가체계 강화
  • 국제학술대회 발표 재정지원
  • 우수 디자인전시회 참가지원
  • 우수 연구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