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id.kaist.ac.kr




CHI 2018에서 Best Paper Award 및 Honorable Mention Award 수상


본 사업단의 배석형 교수팀과 이우훈 교수팀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한 CHI 2018에서 Best Paper Award와 Honorable Men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김용관 학생 외 배석형 교수팀은 “Agile 3D Sketching with Air Scaffolding,”이라는 논문으로 Best Paper Award를 수상하였다. 또한, 김환 학생 외 이우훈 교수팀은 “HapCube: A Wearable Tactile Device to Provide Tangential and Normal Pseudo-Force Feedback on a Fingertip” 이라는 논문으로 Honorable Men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본 수상은 CHI 2018에 제출된 2500개가 넘는 연구 중 각기 상위 1% 와 5%에 드는 성과이다.



신임교원으로 이상수 박사 임용


2018년 3월 1일 부로 이상수 박사가 본 학과에 부임하였다. 이상수 박사는 카이스트 산업공학과 학사를 거쳐 본 사업단 소속인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삼성전자에서 근무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신임교원인 이상수 박사는 AI와 디자인을 접목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배상민 교수, Culture BOXCHOOL로 2017 iF Design Award 수상


배상민 교수팀은 컨테이너 내부와 외부에 모듈을 부착하면 사무실, 교육 공간, 갤러리 등에 활용 가능하며 문화 소외지역에 적합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컨테이너 공간 플랫폼인 컬쳐 박스쿨로 iF 디자인 어워드 건축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였다. 컬쳐 박스쿨은 태양광 패널이 부착되어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집수·정수 시스템, 통신 기능을 갖춰 독립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배상민 교수, Light Funnel, S.CONE, Maasai Smart Cane으로 2017 IDEA Design Award 수상


배상민 교수팀은 Light Funnel, S.CONE, Maasai Smart Cane으로 2017 IDEA Design Award를 수상하였다. 빛 깔때기 (Light Funnel)는 흙집 천장에 구멍을 뚫은 뒤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조명기구로서 태양광이 깔때기를 통과하면서 내부의 물과 반사판에 의해 증폭되어 전기 없이도 흙집 내부를 밝게 비출 수 있는 조명이다. S.Cone은 '트래픽 콘'(traffic cone, 원뿔 모양의 교통 표지)과 비슷한 모양의 응급 키트로, 화재·차량사고·해상 안전사고 등 상황에 사용 가능하다. 또한 마사이 스마트 지팡이는 아프리카 마사이 부족이 사자의 공격에 방어할 수 있는 나무 지팡이로 지팡이 안에 GPS 장치가 내장되어 응급상황 시 사용자가 지팡이 중앙의 SOS 버튼을 누르면 사전에 지정된 보호자와 응급구조대에게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배상민 교수, Humicotta로 2017 IDEA Design Award Silver 수상


배상민 교수팀은 3D 프린터로 만들 수 있는 자연 기화식 가습기 '휴미코타'(Humicotta)로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DEA 은상을 수상하였다. 휴미코타는 가습기에 물을 부으면 벌집 모양의 테라코타로 만들어진 필터가 물의 증발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하단의 송풍 팬이 돌면서 증발량을 높이게 되는 기화식 가습기이다



김용관 박사과정 학생, BK21 플러스 우수 연구인력 선정


2017년 3월, 배석형 교수의 지도를 받고 있는 김용관 박사과정 학생이 BK21 플러스 사업 참여 기간 동안 뛰어난 연구 성과와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아 우수 연구인력으로 선정되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김용관 학생은 “Sketching With Hands” 라는 연구를 수행하여 ACM UIST 2016에서 논문 게재 및 데모 전시를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남택진 교수, 산업디자인학과의 새로운 학과장으로 임명


2017년 2월부터 디자인 3.0 사업단이 소속된 산업디자인학과의 새로운 학과장으로 남택진 교수가 임명되었다. 오랫동안 산업디자인학과의 학과장이었던 이건표 교수에 이어 새로 임명된 남택진 학과장은 2001년부터 카이스트의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본 산업디자인학과의 제1회 졸업생, 첫 번째 동문 출신 교수에 이어 첫 번째 학과장으로 소임을 맡게 되었다.



다니엘 사케스 교수팀, SIGGRAPH 2016에서 RatChair로 Digital Content Expo Prize 수상


Daniel Saakes 교수 연구팀은 RatChair로 일본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METI), Digital Content Association of Japan (DCAJ)가 공동 주관한 SIGGRAPH 2016에서 DC-EXPO Award를 수상하였다. 진동에 의해 스스로 움직이는 가구인 RatChair는 개최국인 일본 외의 유일한 외국 수상작이며 가장 혁신적인 연구 20선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디자인 3.0사업단: Big, Deep, Open, BK21플러스 우수사업단으로 표창


2016년 6월 17일, 디자인 3.0 사업단이 BK21플러스 사업 중간평가에서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되어 표창시상식에 참여하였다. 이는 540여 개의 사업단(팀) 중 26개 포상사업단에 포함된 성과이다. 뿐만 아니라 본 사업단은 우수사례 발표 4개 사업단 중 하나로 선정되어 이건표 사업단장이 본 사업단의 독창적인 비전과 주요 성과에 관해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Paul Hekkert 교수 초빙, “Impact of Design” 강연 시리즈 진행


2016년 2월 , 델프트 공대의 세계적인 석학 Paul Hekkert 교수를 초청하여 글로벌 강의 시리즈를 진행하였다. “Impact of Design”이라는 주제 하에 총 4회에 걸쳐 제품 경험, 디자인 미학, 디자인에서의 비전, 사회적 디자인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강의가 제공되었다. Paul Hekkert 교수는 Design & Emotion 학회의 창립 멤버이자 저명한 디자인 저술가이다.



트랜스월이 BK21플러스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UICEXPO에 전시


이우훈 교수팀의 트랜스월이 BK21플러스 사업의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UICEXPO에 전시되었다 (2015년 10월 28일~30일, 서울 코엑스). 양면에서 터치가 가능한 트랜스월은 SIGGRAH 2013과 CHI 2014, 디스커버리 채널 등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Andrea Bianchi 교수 부임


2015년 9월 1일 부로 Dr. Andrea Bianchi가 본 학과에 부임하였다. 이탈리아 출신으로 Universita’ Bocconi에서 경영학사,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석사,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본 학과에서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이핑과 인테페이스 디자인을 교육할 예정이다.


나누리 박사과정 학생, BK21플러스 사업 우수인력으로 표창


2015년 2월, 나누리 학생이 박사 과정 중인 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가 인정되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표창을 받았다. 본 표창은 BK21 플러스 사업의 홍보강화 및 성과확산의 일환으로 향후 학계 또는 산업계로의 우수 진출 인력을 발굴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나누리 학생은 BK21플러스 사업 참여기간 중 SCI 급 논문 3편을 위시하여 총 15건의 실적을 거두었다.



파티나 인각 시스템, 아시아 최초로 CHI 2015 Best Paper상 수상


남택진 교수 연구팀 (박사과정 이문환, 석사졸업생 차세진)의 논문이 2015년 4월 18~23일 CHI 2015 국제학회에서 아시아 최초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파티나 인각 시스템: 액티비티 트래커 활동기록의 물리적 시각화 시스템 (Patina Engraver: Visualizing Activity Logs as Patina in Fashionable Trackers)’이라는 논문은 학회에 제출된 약 2천여 편의 논문 중 상위 1%의 논문으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BOXCHOOL, Red Dot 2015: Best of the Best 수상


배상민 교수 연구팀이 출품한 BOXCHOOL이 2015년 Red Dot 디자인 컨셉 어워드에서 Best of the Best로 선정되었다. 61개국, 4680개의 출품된 디자인 작품 중 약 4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Best of the Best상을 수상한 것이다. BOXCHOOL은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집약한 이동식 독립 유닛으로서 어느 곳에서나 최신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교실 모듈이다.



이건표 교수 학과장 취임


산업디자인학과 이건표 교수가 2014년 8월 18일 부로 새로운 산업디자인학과장으로 임명 되었다. 전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부사장)이었던 이건표 교수는 현재 카이스트 인간중심인터렉션 디자인연구소 총괄을 겸하고 있다.



트랜스월 작품 디스커버리 채널 방영


산업디자인학과 이우훈 교수 연구실(전산학과 이기혁 교수 공동연구)의 트랜스월(TransWall)이 디스커버리 채널의 ‘데일리 플래닛’ 프로그램에 소개됐다. 트랜스월은 양면터치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로 지난 4월 30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CHI 2014 컨퍼런스에 전시됐다. 전시기간 중 현지 방송사의 요청으로 흥미로운 신기술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에 전파를 탄 것이다. 이 교수 연구실에서는 트랜스월을 통한 새로운 상호작용방식과 사용자경험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 웹링크> http://review.bellmedia.ca/view/703196877 http://www.discovery.ca/dp/videos/?clipid=1083328 (디스커버리 채널 정식 다시보기 웹사이트. 한국에서는 시청할 수 없음)





2014 IDKAIST EAC 미팅


2014년 2월 10일, 11일, 세계를 선도하는 디자인계의 석학(Dr.Don Norman, Prof.Patrick Whitney, Prof.Pieter J Stappers, Prof. Jeremy Myerson)들을 모시고 2014 제 3회 외부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총 4개의 토의논제(교육, 연구, 국제화, 신진연구인력)를 소화하였다. 본 학과가 급변하는 디자인계의 패러다임 시프트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지, 학과의 장단점, 개선할 점 등에 대해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를 가졌다. 2009 년 제 2회 미팅 이후로 급성장한 학교의 위상에 대해, 4인의 위원들로부터 극찬의 내용을 담은 최종 평가 결과를 받았다.





2014 IDKAIST 에듀케이션 포럼 at 서울 도곡 캠퍼스


2014년 2월 8일, 산업디자인학과 동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포럼이 카이스트 서울 도곡 캠퍼스에서 진행되었다. 총 150 여명이 참석 했으며, 4 인의 동문들의 메인 발표 및 5인의 동문 패널리스트들의 미니 발표로 이루어진 스케줄을 소화하고 패널 토론으로 이어졌다. 디자인계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학과의 교육 방향 및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소중한 의견을 나누고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Daniel Saakes 교수 부임


지난 9월 1일 (2013년) Dr.Prof. Daniel Saakes 교수가 본 학과에 부임을 했다. 네덜란드 출신으로 델프트 공과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MIT 미디어랩과 일본 JST(Japan Science and Technology Agency) 연구원 활동을 했다. 현재 학부 3학년들을 대상으로 '제품 디자인 프로그램'가을 학기 강의를 맡고 있다.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BK21+ 지원 사업단 선정


지난 8월 16일 (2013년),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Design 3.0 Research Unit: Big, Deep, Open」사업단이 한국연구재단의 BK21+ 사업 (인문사회 디자인영상 분야) 지원을 받게 되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대학원 과정 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올해 10월 1일자로 시작 되는 제 3단계 BK21+ 사업은, 7차년에 걸쳐 진행이 된다.